본문 바로가기
건축하는 언니/IT

애플페이 티머니 교통카드 기능 출시 임박, 애플페이 티머니 지연 비하인드와 미래 결제 시스템에 관한 이야기, 헤그리스 결제 시스템, 선불 충전방식 익스프레스 모드(Express Mode)

by 건축하는 언니 2025. 6. 20.
반응형

오늘은 제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그리고 많은 아이폰 사용자분들이 손꼽아 기다리셨을 바로 그 소식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드디어 애플페이 교통카드 기능 도입이 임박했다는 소식인데요, 마치 제가 직접 경험한 일처럼 생생하게 그 기대감과 변화를 여러분께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 드디어, 아이폰으로 버스와 지하철을! 애플페이 교통카드 기능 출시 임박 >

티머니 인스타 내용
티머니 인스타 내용

"티머니,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찾아옵니다" 티머니 공식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이 문구를 보고 저도 모르게 환호성을 질렀습니다. 2023년 3월 현대카드를 통해 국내에 애플페이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의 기쁨도 잠시, 편의점이나 카페 등 일부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솔직히 실생활에서 활용하기엔 아쉬움이 컸습니다. 하지만 이제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에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니, 진정한 일상 속 결제 편의성 향상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만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는 시대가 곧 열리는 것이죠!

 

 

 

< 왜 이렇게 오래 걸렸을까? 애플페이 교통카드 도입 지연의 비하인드 >

비자 단말기 규격 차이
비자 단말기 규격 차이

많은 분들이 저처럼 "대체 왜 이렇게 늦어지는 거지?"라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기술적인 장벽과 비용 문제가 얽혀 있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단말기 규격 차이였습니다. 애플이 요구하는 'V 컨택리스(VISA Contactless)' 규격에 맞춰 기존 교통카드 단말기를 교체해야 했는데, 우리나라는 고유의 교통카드 결제 규격을 사용하고 있어 글로벌 표준에 맞추는 데 기술적, 운영적 제약이 있었습니다.

 

단말기 교체비용 문제
단말기 교체비용 문제

 게다가 전국에 깔린 수많은 교통카드 단말기를 교체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은 교통카드 사업자들에게 큰 부담이었습니다. 여기에 애플이 자사 결제 시스템 사용에 대해 수수료를 요구하는 점도 도입 지연의 주요 요인 중 하나였죠. 이러한 복합적인 문제들 때문에 우리는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만 했습니다.

 

 

 

< 미래 결제 시스템의 시작, 헤그리스 결제 시스템 >

모바일 티머니 앱 헤그리드결제 시스템
모바일 티머니 앱 헤그리드 결제 시스템

하지만 티머니는 이러한 도입 장벽을 넘어서기 위한 혁신적인 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바로 "헤그리스 결제 시스템" 입니다.   2025년 10월부터 시범 도입될 예정인 이 시스템은 놀랍게도 교통카드나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대지 않아도, 설정만 하면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헤그리스 결제 사용하기" 옵션을 활성화하면 이용 가능하다고 하니, 상상만 해도 대중교통 이용 방식의 혁신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착된다면 사용자 편의성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애플페이와 티머니의 만남, 무엇이 달라지나? >

애플페이와 티머니의 통합 공식화
애플페이와 티머니의 통합 공식화

 이제 애플페이와 티머니의 통합이 공식화되었습니다. 티머니는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찾아옵니다"라는 공식 메시지를 통해 이를 발표했고, 구체적인 런칭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애플페이 티머니를 어떻게 사용하게 될까요? 가장 유력한 예상은 "익스프레스 모드(Express Mode)"를 통해 Face ID나 비밀번호 인증 없이 단말기에 가까이 대는 것만으로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마치 일본의 스이카(Suica)처럼 선불 방식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으며, 애플페이에 등록된 카드로 자동 충전이 가능해 편리함을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에는 후불 방식보다는 선불 충전 방식으로 서비스될 전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