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하는 언니/건축기사

[건축기사 독학] 필기시험까지 D-75일, 건축기사 합격률, 인강안듣고 건축기사필기 합격하는 방법, 1차 합격 경험담, 필기 합격썰, 건축기사기출문제집, 건축기사필기과년도, 건축기사 1차 합격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축하는 언니입니다.

건축기사 필기시험이 얼마남지 않았어요.

오늘부터 75일 남았는데요, 저번 포스팅에 보셨다시피 제가 2019년 필기시험에 통과한 적이 있어요.

실기시험을 안쳤지만요...ㅠ (못친건가?ㅎ)

다른사람들이 어떻게 공부했는지 잘 모르고 제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제가 인강을 안듣고 필기에 합격했거든요. 그 합격한 썰을 오늘 포스팅에 담아봤어요.

시작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들더라구요.

본인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아서 우리 모두 합격해봅시다~

 

건축기사 합격률

위 사진에 내용을 보시면 최근 10년간 건축기사 합격률이에요.

10년동안 합격률이 25%~41.70% 사이정도 되네요. 10명중에 3~4명은 합격이라고 볼 수 있죠.

확실히 아무리 공부를 못해도 꾸준히 공부하면 합격가능한 시험인 것 같아요. 

제가 공부를 엄청 못했는데 꾸준함으로 필기 합격을 했거든요.

그 가능성을 보고 오늘부터 실기까지 도전해봅니다 :)

몇분이 됬든, 몇시간이 됬든 책상에 앉아서 버티는 엉덩이 싸움, 이게 정말 중요한데 말이죠.

회사일로, 개인일로 조금 바쁘시더라도 하루에 몇문제씩 풀고 자기로 약속해요!!!

저희도 합격 가능하다는 것을 한번 더 말씀드리며...

 

 

 

 인강 안듣고 건축기사 필기 독학했던 방법

저도 처음엔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우왕좌왕 했었어요.

시험이 5과목에다가 이렇게 많은 내용들을 어떻게 짧게 공부하지? 방법이 없을까?

생각했었어요.

인강이 맞는 사람들도 많으실거에요.

하지만 전 원래 공부도 못했고 집중력이 낮아서 인강을 들으면 하품이 먼저 나오고

잡생각에 빠져들곤 했어요. 차라리 그 시간에 하나를 더 외우자 싶었죠.

그래서 생각해낸게 10~15개년 기출문제풀기에요. 혹시 듣고 실망하셨나요?ㅎ

그런데 그동안 나왔던 기출문제들을 보면 비슷한 문제가 많은 문제은행식의 성격이 있더라구요.

 

1. 10개년 기출문제는 어디서?

방법1. "10개년 핵심 과년도문제 상세해설 한솔아카데미" 문제집 구매하기

 

 

인터넷에 치시면 이 문제집이 가장 많이 나와요.

문제 해설이 포함되어 독학하기 좋은 문제집이라서

저도 이 책으로 시작했어요.

 

 

 

 

 

 

 

 

 

방법2. 한솔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자료 다운 후 출력하기 및 무료강의(문제해설) 듣기

한솔아카데미 건축기사전용 홈페이지 - 시험정보 기출문제 무료강의 - 기출문제/무료강의(문제해설) 이 순서로 들어가서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저장 후 풀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무료강의(문제해설)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 공부 과정과 주의할 점?

- 문제를 많이 풀어보자!

오래된 년도부터 문제를 먼저 푸세요. 아무것도 몰라도 학교에서 배운 내용이나 실무내용을 토대로 모르면 찍고 일단 풀었어요. 이 과정이 왜 중요하냐면 내용을 머리에 익히기만 하면 문제 푸는 습관이 안되어 있어 정작 시험날에 응용하지 못해요. 직접 손으로 동그라미도 쳐보고 계산도 해봐야 시험날에 떨지 않고 습관적으로 풀 수 있답니다. 

 

- 요약노트 만들기!

한 년도씩 전과목을 모두 풀고 문제해설을 보고 왜 이게 답인지 공부합니다. 해설을 보고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무료강의(문제해설)로 단기간에 내가 이 문제를 왜 틀렸는지, 이 문제에서 알아야 할 건 뭔지 체크합니다. 구조/설비는 자주 나오는 식들을 한곳에 모아 수기로 적어뒀고, 나머지 과목들은 한글파일에 내용을 몰아서 적어뒀어요. 예를들어 "콘크리트의 종류와 정의"라는 한 주제에 대하여 문제가 나왔다면 10개년도 문제들중에 아마 2문제 이상은 나왔을거에요. 그 문제의 핵심내용들을 한 곳에 모두 몰아 정리해두는거죠. 그러면 요약노트를 보고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점점 쌓입니다. 많이 나올수록 중요한 주제가 되겠죠. 그리고 요약노트를 만들어 두면 나중에 실기시험에 나오는 내용이 겹쳐서 유용하답니다.

 

- 시험 2일전부턴 요약노트 달달 외우기!

시험을 코앞에 두고 있으면 문제도 잘 안풀어질거에요.

내용을 많이 알수록 객관식을 잘 찍을 수 있기때문에 이틀전부터 달달 외웁니다.

 

- 시험시, 다 풀고 모르는 문제가 남았을 때?

제가 직접 푼 문제들의 번호들 중 가장 적게 나온 번호로 몰아요ㅋㅋㅋ

예를들어 1122334 이렇게 나오면 4번이 적네? 그럼 4번으로 찍어야지~

좀 어이없긴한데 이건 저만의 찍기 방법입니다. 저만의 확률싸움!ㅋㅋㅋ

 

 

 

이렇게 저만의 방식들로 주절주절 적어봤는데 어땠나요?

다음에는 공부하면서 어려웠던 내용이나 포스팅하고 싶었던 내용들로 다시 찾아올게요.

모두들 굿밤 :)

 

[All About 건축하는 언니]

* 인스타그램 ID: jeong._.nee (https://www.instagram.com/jeong._.nee/)

* 유튜브 ID: 졍니JeongNee (https://www.youtube.com/channel/UC--w04IDh6FKd_wf7WVU2_g/)

* 티스토리 블로그 ID: 건축하는 언니 (j-nee.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 ID: 건축하는 언니 (https://blog.naver.com/kks0115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