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니의 일상/구매후기

중고차 현대글로비스 오토벨 후기, 하이패스카드 잔액환불, 자동차세 환급, 자동차보험 해지.

by 건축하는 언니 2023.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축하는 언니'입니다.

얼마 전 2년동안 타고 다녔던 제 붕붕이를 중고로 판매하고,

이후 '이전등록증'이 나와서 서류 몇가지를 정리했답니다.

중고차 판매와 탁송까지의 과정, 중고차 판매 후 해야할 것!

그 과정들을 자세히 포스팅해볼려고 합니다.

 

 

 

 

https://j-nee.tistory.com/manage/newpost/98?returnURL=https%3A%2F%2Fj-nee.tistory.com%2Fmanage%2Fposts&type=post

 

j-nee.tistory.com

위 포스팅 내용은 케이카, 오토벨, 헤이딜러 제로 3사에서 중고차 견적을 낸 후기에요.

저는 '오토벨'에서 최고가가 나와서 중고차 판매를 결정했답니다.

 

 

 

<01. 자동차 내 짐 정리하기>

 판매하기 전에 자동차에 있는 짐들을 뺐어요.

저는 차에 물건들을 많이 나두는 편이 아니에요.

가족들도 제 차를 보면 텅텅 비어서 렌트카가 아니냐며 놀리거든요.ㅋㅋㅋ

자동차 청소도구, 여분 쇼핑가방, 자동차 휴대폰거치대, 돗자리, 휴지, 동전통, 차량향수 등

큰 짐이 많지 않아서 한번만 정리해서 가져올 수 있을 정도의 양이였어요.

자동차를 구매할 때부터 있었던 자동차 수리도구는 구매자가 사용할 수 있어서 나두고 왔어요.

휴대폰거치대는 당근으로 판매했답니다:)

 

 

 

<02. 중고차 판매에 필요한 서류 준비하고, 탁송일 정하기>

 

중고차 첫거래인 저는 혹시나 불안해서

'오토벨'로 마음을 정하고 차량평가사에게 감가가 없는지 확인했어요.

듣던대로 감가가 없는 거 확실하다고 확답을 듣고 거래진행 요청을 드렸어요.

처음에는 차량평가사분께서 본사와 연락해서 필요서류리스트를 보내주셨는데,

많은 서류가 필요한 건 아니지만 중간을 거쳐서 전달되니까 오해가 생기는 부분이 있어서

본사와 바로 연락해서 서류를 챙겼어요.

 

 

 

오토벨 본사에서 리스트를 문자로 보내주시고

자세한 내용이나 모르는 내용은 통화로 해결했어요.

제 차는 아버지의 명의지만 돈은 제가 받기로 해서

기본서류에서 "자동차 매매행위 수임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했어요.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근처 관공서에서 차량 명의인이 직접 발급해야해서

제가 아버지께 "매수인 정보"를 알려드려서 발급 후 원본을 등기로 보내주셨어요.

 

 

 

<필요서류리스트>

                                         01. 자동차등록증 원본이나 사본

                                         02.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원본

                                         03. 가족관계증명서

                                         04. 대금 입금에 필요한 저의 계좌번호

                                         05. 자동차 매매행위 수임확인서

 

 

 

본사에서 추가로 대금 입금은 언제 하는지, 명의이전은 언제 되는지,

본사에서 매매계약서은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이전등록증은 언제 나오는지 등이 적힌 정보를 보내주셨어요.

서류는 챙기는 대로 제가 사진찍어서 본사에 보내드린 후,

탁송날짜를 잡고, 탁송날까지 등기를 받을 서류와 사진으로 보내드린 서류를 실물로 모두 챙겨놨어요.




<03. 대금 입금받고 차량 탁송 보내기>

드디어 제 붕붕이를 보내는 날이 왔어요.

탁송날 오전 매매계약서 송부, 대금 입금까지 완벽하게 완료해주셨어요.

아저씨께서 약속시간에 오셔서 서류확인과 차량확인 후

자동차 인수증을 작성해서 주시고는 쿨하게 떠나셨답니다.

큰 사고없이 고마웠다.

고생했어. 붕붕아ㅠ

몇일 후, 서류정리가 끝나셨는지 본사에서 자동차등록원부, 이전자동차등록증을 보내주셨어요.

 

 

 

<04.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해지신청, 마일리지 환급>

저는 이미 마일리지 환급은 받았어요.

한달 전 쯤 현대해상에서 "마일리지특약 최종 주행거리 정보 송부요청"을 카톡으로 보내주셔서

차량 번호판과 계기판을 사진찍어서 보내주신 "간편등록하기"에 입력했더니

몇일 뒤 자동적으로 환급보험료 통보와 송금 모두 진행해주시더라구요.

 

자동차보험 해지 직접 현대해상에 전화해서 해지요청을 드렸더니

담당자께서 "자동차 양도해지 구비서류"와

그 서류를 어디로 보내야 할지 "문자발송번호"와 함께 문자를 보내주셨어요.

필요한 서류리스트 중 한가지만 필요하다고 하셔서

"명의이전 확인가능한 자동차 등록원부"를 보내주신 문자번호로 사진을 보내드렸어요.

다음날. 해지되었다고 연락이 오셨더라구요.

그리고는 보험기간이 몇일 안남아서 보험해지환급금 11,520원 밖에 안나왔고,

등록되어 있는 게좌번호로 오늘안에 보내주신다고 말씀하셨어요.

이렇게 자동차보험 해지를 깔끔하게 처리했답니다.

 

 

 

<05. 하이패스 선불충전카드 환급신청>



 

 

한 번 신청으로 평생 충전 걱정없는 자동충전카드 - 하이플러스카드

 

www.hipluscard.co.kr

남편이 연애때 발급해준 하이패스 카드.

남편 명의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서 남편이 직접 환불신청을 해야했어요.

환불신청은 하이플러스카드에서 로그인 후, 카드조회 후 환불신청을 진행하면 되는데,

잔액이 얼마 없었고, 몇년 뒤에 또 충전하고 만들고하면 귀찮을 거 같아서 그냥 나뒀어요.ㅋㅋㅋ

(환불수수료는 2% 붙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06. 자동차세 환급>

년초에 한번씩 납부하는 자동차세.

보통 해당 시청 세무과에 전화해서 자동차세 담당자를 요청드리면 바로 바꿔주세요.

저는 마침 고지서를 들고 있었는데 거기 담당자 번호가 있더라구요.

그쪽으로 전화한 후, 중고차 판매를 해서 자동차세 환급을 받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자동 번호와 함께 자동차 등록원부를 확인하시더니 처리해주셨어요.

마지막으로 환급될 계좌번호를 여쭤보셨고,

1주일 뒤에 송금될 예정이라는 답변 듣고 끊었어요.

이렇게 전화한통으로 쉽게 처리돼서 편하네요:)

 

마지막 서류까지 완료하니 마음이 후련했어요.

다음 제 멋있는 붕붕이를 기대하며 2년동안은 육아에 집중해볼려구요!!!

반응형